mmayng story ♩/건강 story ♩

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자주하는 질문 Q & A

미향언니네 2017. 3. 23. 10:12

 

 

 

 

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환자분들의 자주하는 질문  ? ?

< Q & A >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Q. 바닥에 앉아도 되나요 ?

 

 

A. 수술부위 통증이 줄어들고 앉았다 일어설 수 있는 근력이 향상되면 바닥에 앉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Q. 다리길이 차이가 왜 생기나요 ?

 

 

A. 고관절에 질환이 생기면서 관절의 모양이 무너지고 통증으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면 보행시 다리길이 차이를 느끼게 됩니다. 위와 같은 이유로 수술 후에는 차이를 더 크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. 재활을 통해 근력이 생기고 교정이 되면서 점차 향상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Q. 양반다리는 언제 되나요 ?

 

 

A. 수술 번부터 통증이 심하고 고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었다면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으로 관리해주셔야 양반다리가 가능합니다. 병원에서 배우신 운동방법으로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Q. 퇴원 후에 할 수있는 운동은 어떤 것들이 있나요 ?

 

 

A. 수술 후 걷는 것과 계단 운동이 가능합니다. 퇴원 직후에는 평지에서 걷는 가벼운 운동을 권장합니다. 고정식 자전거 타기 운동과 같은 근력 강화 운동이 바랍직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Q. 고관절 수술 후 무릎 통증은 왜 생기나요 ?

 

 

A. 무릎 쪽으로 가는 혈액순환이 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한 잘 걷지 못했던 다리를 수술 후 운동과 걷기 운동을 시작하면서 근육과 연골에 스트레스를 주게되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. 통증 감소를 위해 얼음 찜질을 해 주시고 근육 마사지를 부드럽게 시행해 주시면 좋습니다.  

 

 

 

 

 

Q . 언제쯤 정상활동이 가능한가요 ?

 

 

A . 고관절 수술은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재활운동을 해주시고 일상생활을 해주셔야 차츰차츰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. 통증이 줄면서 활동량이 늘고 점차 정상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,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Q . 스포츠 활동과 같은 활동적인 운동은 언제 가능한가요 ?

 

 

A . 관절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물이 줄어들면서 관절 내 연골표면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는 증가합니다. 지속적인 하지근력 강화운동을 통하여 관절염을 예방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진행상태를 판단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,

 

 

 

 

 

Q . 통증은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?

 

 

A . 수술 후 통증은 2-3개월간 간헐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. 3개월 정도 지나면 수술 주변부가 많이 부드러워지면서 점차 통증도 가라앉게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Q . 물리치료는 받아도 되나요 ?

 

 

A . 수술 부위에 직접적인 물리치료는 피하시고 주변 부위에 물리치료를 해주시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Q . 병원에서 배운 운동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 ?

 

 

A . 퇴원 후 3-6개월간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. 가벼운 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병원에서 배운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해주심녀 더욱 좋습니다.

 

 

 

 

Q . 수술한쪽 다리는 왜 저린가요 ?

 

 

A . 수술시 다리길이 차이를 조절하면서 인대나 근육이 자극을 받아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.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조금씩 저린 증상이 없어집니다.